1. 개념
1-1. 매출총이익
매출총이익(GP, Gross Profit)은 기업이 특정 기간 동안 얻은 매출액에서 직접적인 생산 및 판매 비용을 제외한 이익을 의미한다.
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으로 계산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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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출액 :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여 얻는 총 수익을 나타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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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출원가 :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자재, 노동비, 생산설비 관련 비용 등과 같은 직접적인 비용을 의미한다.
매출총이익은 절대적인 금액만을 나타내므로, 매출액 대비 비율인 매출총이익률을 사용하여야 올바른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.
1-2. 매출총이익률
매출총이익률(GPM, Gross Profit Margin)은 매출액 대비 매출총이익의 비율을 나타낸다.
매출총이익률이 높다는 것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그에 따른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
워렌버핏에 의하면 매출총이익률이 40%이상인 기업은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기업이고, 20%미만인 기업은 경쟁이 심한 업종에 속한 기업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 바 있다. 하지만 매출총이익률은 업종에 따라 다르며, 높은 매출총이익률이 무조건 좋다고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.
2. 참고
2-1. 매출총이익률 업종 내 비교
매출총이익률은 상품 또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률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업종 내 기업 간의 비교를 통해서 분석하는 것이 좋다. 대표적인 업종의 예시와 그에 따른 매출총이익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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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-2. 매출총이익률 ≠ 기업 수익성
매출총이익률이 저조한 경우, 이를 기업의 수익성이 무조건 낮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. 이런 경우 매출총이익률이 과거 대비 낮아진 원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.
예를 들어, 기업이 제품 가격을 할인 하거나 특가 판매를 진행하여 단기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이 감소될 수 있지만 이를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성공한다면 더 많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이 높아질 수 있다.
따라서 매출총이익률은 기업의 전략, 경쟁 상황, 고객 수요, 생산 방식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매출총이익률이 낮다고 무조건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나쁘게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.
3. 매출총이익 활용
매출총이익률이 감소했지만 수익성이 좋지 않다고 볼 수 없는 좋은 사례가 있다.
미국 기업 테슬라가 그 대표적인 사례로 속한다. 테슬라는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통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미래 수익 극대화를 위해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.
단기적으로는 테슬라 제품의 가격 인하로 매출액이 감소될 수 있다. 실제로 테슬라의 2023년 1분기 매출총이익률은 2년 4개월만에 최저치를 달성했다.
하지만 테슬라의 매출총이익률이 감소하였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를 주수익원으로 창출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익성이 나빠졌다고 판단할 수 없다.
따라서 테슬라는 단기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이 하락할 수 있지만, 장기적인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.
4. 매출총이익 핵심 요약
5. 매출총이익, 원하는 기준에 맞는 기업 필터링 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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